- Microsoft Azure 총판사인 SCK와 Citrix 플래티넘 파트너사 메이머스트
- Microsoft Azure 서비스와 Citrix 솔루션을 결합, 다양한 산업분야의 IT환경 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DaaS (Desktop as a Service)’ 출시
온-프레미스 대비 초기비용 부담 최소화,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종량제 기반 서비스로 비용절감이 강점
Microsoft Azure 총판인 ㈜SCK (구.에스비씨케이, www.sckcorp.co.kr 대표이사 이승근)가 Citrix 플래티넘 파트너사인 ㈜메이머스트 (http://www.maymust.com, 대표이사 박상현)와 함께 ‘한국형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DaaS (Desktop as a Service)’ 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DaaS는 SBC (Server Based Computing) 기반의 망 분리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상 데스크톱 시스템을 클라우드와 접목하여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AWS의 Workspace, Microsoft의 Windows Virtual Desktop 등이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확산 단계에 접어든 대표적인 솔루션이다.
단순 구축이 아닌 서비스 형태의 판매 정책으로 제공되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특징을 활용, 구축 비용뿐만 아니라 운영 및 관리 부담까지 줄일 수 있는 큰 장점과 함께 온-프레미스 (On-Premise) 기반의 가상 데스크톱 솔루션 도입 시 발생하는 여러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
그동안 가상 데스크톱 솔루션을 도입하려면 타 IT솔루션에 비해 큰 규모의 프로젝트로 인한 높은 초기 투자 비용과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한 운영체제, OA프로그램 라이선스까지 추가 구매해야 하는 부수적인 비용까지 발생하여 솔루션 도입에 매우 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클라우드 벤더에서 직접 제공하는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는 국내 시장과 환경에 맞추어 기업의 보안 컴플라이언스 및 운영관리 기능이 부족하다는 점 역시 도입 검토를 망설이게 하는 부분 중 하나였었다.
양 사가 선보이는 ‘한국형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DaaS’란 공공, 금융, 일반 기업 등 국내 다양한 산업분야의 IT 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그룹웨어, 망 분리, 각종 보안 솔루션 및 국내 고유 인증 등 국내 IT환경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유연하게 반영한 퍼블릭 클라우드와 가상 데스크톱 솔루션의 결합 서비스이다.
Microsoft Azure IaaS 서비스를 기반으로 Citrix의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인 ‘Citrix Virtual Apps and Desktops’를 구성하여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Office 365 및 Microsoft 365 제품을 결합하여 라이선스 구매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정부 주도의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인 K-ISMS 인증을 보유하고, 기업 데이터의 안전한 보호와 종량제를 통한 비용 절감 효과 등이 있는 Microsoft Azure의 장점과, 이미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면서 검증 받고 있고, 높은 보안성과 다양한 정책 구성을 지원하며 스마트워크 환경에 최정화 된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인 Citrix 솔루션의 장점이 결합되어 시너지를 내면서 한국 시장에서 요구하는 DaaS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메이머스트의 컨설팅 담당자는 “기존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와 비교하여 유연한 관리와 운영, 기업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위한 정책, 애플리케이션 배포의 자유로움이 특징이다.”라고 말하며, “월정액 형태의 요금제로 고객에게 최적의 비용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파트너와 제조사 간 협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SCK의 담당자는 “모든 비즈니스가 IT와 결합하면서 점점 증가하는 IT투자 비용은 기업들에게 점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이 출시한 DaaS 서비스는 온-프레미스 대비 초기비용 부담 최소화,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종량제 기반 서비스로 비용절감이 강점으로 비용관리와 기술지원에 고민해온 국내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실 것”이라고 전했다.
SCK는 Microsoft Azure 총판이자 국내 리딩 Microsoft Azure CSP (유통공급자) 기업으로서 약 160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CSP기업 중 Microsoft와 28년 이상 협업을 통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는 총판사이다.
SCK는 Azure 전담 클라우드 솔루션 조직을 운영하면서 고객의 클라우드 사용에 대한 플랫폼 서비스 (MSP, Management Service Provider)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SMB 시장에서 가장 많은 Microsoft Azure 도입 컨설팅 사례를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전문분야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트를 보유하고 있다.
메이머스트는 서버와 데스크톱 가상화 및 클라우드, IaaS까지 서비스하는 ‘Citrix’의 플래티넘 파트너사이며, 다양한 글로벌 솔루션 벤더와의 파트너십을 보유하면서 금융, 교육, 공공, 제조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IT인프라 솔루션과 가상화, 모바일, 클라우드 보안 등의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종합 IT솔루션 전문기업이다.
특히, 공공, 금융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수의 가상 데스크톱 (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구축 서비스와 변화관리 방법론을 제시하면서 높은 고객 만족도를 보장하고 있다.